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엔 Onion사에서 나온 초소형 Linux 서버에 대해 한번 볼까합니다


제품 이름은 Omega2+ 이구요,

이 제품을 처음 보게 된 곳은 Kickstarter 였습니다


그때 포스트를 보고 이건 진짜 나오면 대박날 물건이다 싶었는데,

사실 배송이 진짜 될까 싶기도 하고 장난감 같아보여서 Pre-order를 걸어뒀죠ㅋㅋ



그러다 메일이 한 통 오더니, 배송준비가 됐으니 주소를 알려달라 하더라구요ㅋㅋㅋ


배송지를 입력하고 2주나 지났을까요?

Kickstarter에서 나온 제품이라 큰 기대를 안했었는데,

받고보니 진짜 대박 아이템인듯 합니다ㅋㅋㅋ






주문당시 아두이노 확장 독(Dock)을 추가해서 두개가 배송이 됐네요~



이게 본체랍니다~! 

Omega2+ 제품이구요, 추가모듈 필요없이 이자체로도 무선을 지원한답니다!!

저는 여기에 안테나만 추가로 달았습니다



요고는 아두이노 독이구요, 

Micro 5pin이 있어서 시리얼 연결 & 전원공급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USB인터페이스, DC 인풋, 아두이노 핀아웃 등이 있네요



요고는 장착 사진이랍니다~



PC랑 연결하면 오른쪽 위에 보시다싶이 주황색 불이 들어옵니다


자 그럼 어떻게 세팅하는지 한번 살펴봅시다



# 1


작업환경 꾸미기


먼저, 기존 라즈베리같은 경우에는 micro-SD카드에 Linux를 다운받아 설치하는 형태였지만,


이놈은 아무 추가 장치없이, 내부에 이미 Linux가 펌웨어처럼 임포팅이 되어있답니다...ㄷㄷ

진짜 물건이에요ㅋㅋㅋㅋㅋ


우선 초기 세팅을 위해서는 무선 연결이 필요한데, 그 전에


Windows -> Bonjour 설치

Mac OS -> 아무 설치 필요 없음

Linux -> Zeroconf Service 설치


가 필요하답니다.


# 2


무선 Access Point 접속하기


위 프로그램들을 다 받으셨다면, 이제 연결을 해볼까요?



먼저 PC에서 무선 설정에 들어가신다음,

'Omega-알파벳들'

을 클릭해주세요!


암호는 12345678 이랍니다ㅋㅋㅋㅋ 


연결하셨다면, 인터넷창을 켜시고,


http://omega-알파벳들.local

(알파벳들 = 무선상에 뜨는 기기번호에요~! 저의 경우 '43FF'입니다)

or


http://192.168.3.1


로 접속하시면 Omega2의 설정 GUI로 넘어가게 된답니다



# 3


인터넷을 통한 GUI 세팅



처음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Start를 눌러주세요~



자 여기서 로그인 아이디와 암호는

root / onioneer


랍니다~



그리고 정말 대단한게, AP로 사용되면서도 동시에 주변 와이파이까지 잡을수 있어요ㄷㄷ...

신기방기ㅋㅋㅋ

본인 주변에 공유기가 있다면 잡아서 잘 설정해두세요!



그 다음에는 기기등록인데, 이부분은 아이디가 없어 귀찮으시다면 넘어가도 됩니다



저는 그냥 귀찮더라도 가입하고 입력했지요ㅋㅋㅋ



입력이 마무리되면 이제 펌웨어 업데이트와 인터넷을 통해 코딩과 제어가 가능하도록 해주는

console을 설치한답니다.



완료될때까지 절대 파워를 뽑지마세요~!!

벽돌됩니다...!



자 마무리가 되면 주황색 LED가 깜빡이다가 꺼지게 될거에요!

이때 전원을 뽑았다 다시 켜면 또 다시 깜빡이면서 설치가 된답니다


약 4분정도 걸리니 인내심을 가지세요ㅋㅋㅋ



다 설치하시고 다시 주소로 연결하면


http://192.168.3.1


위와 같이 새로운 로그인 창으로 넘어갑니다!

계정 로그인은 똑같이 


root / onioneer


로 입력하면 됩니다.




따란~!!


진짜 잘 만들었다 생각이 드는부분이 바로 여기였어요.

웹페이지만으로 데스크탑 GUI를 잘 구현했더라구요


# 4


GUI 터미널을 이용한 GPIO 제어


간단하게 코딩을 한다기 보다 GPIO TOOL을 이용해 GPIO테스트만 한번 해보겠습니다.



보시면 가운데 GUI로 Omega2가 보이죠?

그 옆에 진한 회색핀들을 클릭하면 그 핀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Input으로 쓸지, Output으로 쓸지는 Direction에서 설정하시면 되구요,

값은 아래 Value에서 바꿔주면 바로바로 업데이트가 된답니다ㅋㅋ



Value에서 1로 설정하면 해당핀의 LED불빛이 들어오게 되지요^^


더 많은 기능들과 코딩을 하고싶지만,,,

밀린 일들이 너무 많아서ㅠㅠ 


다음 포스팅에서는 Terminal로 연결해서 실제 코딩을 통해 GPIO핀을 제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끝 -



'잡담 >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로드 i7 스탠드 STL 파일  (27) 2017.04.04
전동 킥보드 아이로드 i7  (0) 2017.04.03
펜 플러스(ADP-611) 사용기  (1) 2017.03.18
아이폰7 로즈골드 구매후기  (0) 2017.03.04
인텔 리얼센스 (Real sense) 사용기  (7) 2016.10.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