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시간에 이어 이번시간에는 OLED모듈에 원하는 아이콘을 어떻게 그리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한장의 사진을 컴퓨터에 저장할때 흔히들 사용하는 포멧이 .jpeg, .jpg, .png 등등 이러한 형태일텐데요~

대부분의 이미지들은 원본 데이터를 압축하여 저장을 하게 된답니다. 때문에 미세하게 보면 일그러지거나 왜곡되는 현상이 부분부분 나타나게 된답니다.


그렇다면 원본 데이터를 손상없이 저장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비트맵(Bitmap, ~.bmp) 형식의 파일입니다.


비트맵이란, 말 그대로 각각의 데이터(비트)를 일일이 매핑하여 나타내는 것으로, 압축되지않은, 픽셀단위의 데이터를 모두 보관하고 있는 이미지입니다.


왜 뜬금없이 비트맵을 설명했냐하면!!


보통의 LCD, LED 디스플레이의 경우, 하나 하나의 점(픽셀)을 이용해 글씨나 그림을 나타내는 방식으로, 이를 원하는 그림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각각의 픽셀을 켜고, 끄는것을 통해 제어를 해야합니다.


간단히 예를 들어보면,


지난 포스팅의 마지막부분에 보여드렸던 

  B00000000, B11000000,

  B00000001, B11000000,

  B00000001, B11000000,

  B00000011, B11100000,

  B11110011, B11100000,

  B11111110, B11111000,

  B01111110, B11111111,

  B00110011, B10011111,

  B00011111, B11111100,

  B00001101, B01110000,

  B00011011, B10100000,

  B00111111, B11100000,

  B00111111, B11110000,

  B01111100, B11110000,

  B01110000, B01110000,

  B00000000, B00110000


이 데이터를 보면 대체 뭔가 싶기도 하시겠지만, 사실 이 자체가 하나의 그림을 나타내고 있답니다.


이를 좀더 그림같아 보이게 표에다가 넣어보면


위와 같이 나올텐데, 직관적으로 어떤 그림인지 감이 안오시죠?


그렇다면 1이된 부분만 색칠해보면(1이된 부분만 불이 켜지니깐요^^),



짜잔...! 엉성하긴 하지만 나름 별모양이지요? 

네 바로 Adafruit 회사의 로고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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